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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고기 소비확대 위해 타겟 마케팅 전략 필요

한우자조금, ‘한우고기 소비시장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 연구’ 결과 발표

고객 맞춤형 마이크로마케팅·빅데이터 활용

우호목표그룹·확보목표그룹 나눠 마케팅 수립

수입육과 차별되는 한우고기 이미지정립 강조

 

 

한우고기 소비확대를 위해서는 고객 맞춤형 마이크로 마케팅과 빅데이터를 이용한 타겟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달 26일 건국대학교(연구책임자 정경수 교수)에서 연구한 ‘한우고기 소비시장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한우자조금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한우고기 소비자 소비행태와 소비시장 변화를 실제 한우고기 구매자료를 이용해 과학적인 통계분석을 추진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한우산업의 중장기 소비홍보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추진됐다.

 

소비자들은 시장에서 한우고기, 미국산, 호주산 쇠고기를 구입할 때 세 가지 쇠고기의 구입여부 결정은 함께 고려되며 서로 연관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른 쇠고기의 구입빈도가 구입여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구입 횟수와는 상관없이 구입 시에는 원산지별 쇠고기 가운데 구입 목적, 상황에 따라 대안을 선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우고기 구입 의향과 횟수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파악한 결과, 20~30대 및 가구소득이 낮을수록 구매를 줄일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안전성보다는 영양과 맛이 더 크게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구입 횟수에 대해서는 대도시 거주 소비자일수록, 기혼가구일수록, 연령대가 높을수록,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가구원 수가 많을수록, 육류에 대한 외식빈도가 높을수록, 호주산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자주 구입하는 가구일수록 한우고기를 자주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에서는 △소득과 세대별 △교육수준과 직종 △한우고기 대체육과 구매요인을 기준으로 구분해 우호 목표그룹과 확보 목표그룹을 나누어 마케팅 전략 수립을 제안했다. 한우고기 수요 확대를 위해서는 고객충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수입쇠고기를 선호하는 특정 소비자 그룹에 대해 상품의 포지셔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목표시장별 마케팅 전략으로는 한우고기 품질 향상과 신뢰 회복, 가격경쟁력 향상, 세대별로 다른 식품소비 문화의 이해와 마케팅 그리고 어우러짐, 고객 맞춤형 마이크로 마케팅 및 밸류마케팅, 빅데이터를 이용한 마이크로 타겟 마케팅, 수입쇠고기와 차별되는 한우고기의 이미지 정립을 제시했다.
이번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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