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우랑 사과랑 축제’가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으며 흥행에도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6일 전북 장수군에 따르면 18일부터 21일까지 열린 한우랑 사과랑 축제에 전국 각지에서 32만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축제 기간 현장 매출은 30억원에 달해 지역 농특산물의 판로 확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장수한우와 사과를 비롯한 농특산물은 완판된 것으로 집계됐다. 김홍기 축제추진위원장은 “32만명이 다녀간 이번 축제를 통해 장수의 레드푸드와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었다”며 “내년에도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축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최훈식 군수는 “내년 20회를 맞는 축제를 세계인이 찾는 먹거리 축제로 성장시켜 나가겠다”며 “지속 발전할 수 있는 축제, 변화된 모습의 축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우·칡소·제주흑우 등 토종한우 품종 소개 다양함 속에서 큰만족 제공하는 식재료 확인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지난달 24일 서울 강남구 서경한우프라자 역삼점에서 ‘한우 잇(EAT)다: 토종 한우로 색다른 맛을 잇다’ 미디어 시식회를 개최했다. 이번 시식회는 단순한 미식 체험을 넘어 토종 한우의 품종별 가치를 조명하고 고유한 풍미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로, 2025년 한우 소비촉진 캠페인 ‘한우 잇(EAT)다: 모두를 잇다, 먹다, 즐기다’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평소 접하기 어려운 한우 품종을 소개하며, 한우가 단일 품종을 넘어 다양성과 차별성을 바탕으로 발전해왔음을 보여주는 기회가 됐다. 행사에서는 제주 흑우, 칡소, 황우(미경산우) 등 세 품종의 채끝과 치마살을 제공해 참가자들이 풍미·식감·육즙의 차이를 직접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한우가 단순히 ‘하나의 맛’에 그치지 않고, 품종별 특성이 주는 다양함 속에서 소비자에게 더 큰 만족을 제공하는 식재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2025년 한우 명예홍보대사 김호윤 셰프가 현장에서 한우의 품종별 특징 및 배경을 소개하며 직접 커팅과 그릴링 시연을 선보였다. 참가자들은 셰프의
충남 공주시는 지난 8일 시청 상황실에서 공주알밤한우를 활용한 가공식품 개발과 판매 활성화를 위한 ‘공주알밤한우 가공식품 개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공주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세종공주축협, ㈜해피브릿지 공주공장과 함께 공주알밤한우의 활용도를 높이고, 소비 활성화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공주시는 브랜드 관리와 대외 홍보, 유통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 등의 역할을 맡고, 세종공주축협은 공주알밤한우 원육 공급과 품질 관리, ㈜해피브릿지 공주공장은 가공식품 개발과 시제품 제작 등을 담당하며 생산부터 판매까지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공주알밤한우를 활용한 햄버거 패티 등을 개발해 백제문화제와 연계한 정식 제품 판매 및 시식 행사 등 현장 홍보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 반응을 확인한 뒤 본격적인 유통과 홍보를 추진할 방침이다.
경북 한우의 홍콩 시장 공략이 가속화되고 있다. 경북도는 광역한우브랜드인 ‘참품한우’가 지난 4월 홍콩에 첫 수출을 시작한 후 7월까지 누적 수출량 1t을 기록했다고 지난달 26일 밝혔다. 이번 수출이 이뤄지자 홍콩 대표 방송사인 TVB는 이달 초 경북에 있는 한우농장, 도축장 등을 방문해 한우 사육환경, 위생관리, 수출포장 과정을 찍고 관계자와 인터뷰를 했다. 방송은 오는 11월 중 홍콩 전역에 방영될 예정이어서 하반기 한우고기의 홍콩 수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경북도는 기대하고 있다. 참품한우는 이번 홍콩 수출에 이어 말레이시아 식품 유통 기업과도 수출 협의를 진행 중이어서 올해 안으로 첫 수출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앞서 경주축협도 ‘경주천년한우’ 브랜드로 2018년부터 한우고기를 수출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상주축협이 ‘명실상감한우’를 두바이 한인마트에 수출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올해 들어 지역 한우고기 브랜드들의 해외 시장 개척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한우고기를 포함한 지역 우수 농축산물에 대한 품질 관리와 해외 마케팅 지원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전남 나주축산농협(조합장 나상필)이 ‘나주 들애찬 한우’ 사골곰탕을 뉴질랜드로 수출한다. 지난달 20일 본점에선 ‘나주 들애찬 한우’ 첫 수출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렸다. ‘나주 들애찬 한우’는 지역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나주축협과 나주시가 협력해 개발한 자체 브랜드로 7월말 출시했다. 이번에 뉴질랜드에 보낸 수출 물량은 250㎏으로 소량이지만, 나주축협은 이번 수출을 계기로 지역 한우를 세계에 알리고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나상필 조합장은 “자체 브랜드를 알려 지역 한우농가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조성에 이바지하고 소비자에겐 고품질 먹거리를 전하겠다”며 “뉴질랜드를 발판으로 호주 등에도 수출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엔 윤병태 나주시장, 나상필 조합장, 제해중 NH농협 전남 나주시지부장, 김재영 전국한우협회 나주시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전남 나주축협이 프리미엄 한우고기 브랜드 ‘나주 들애찬 한우’를 공식 출시했다. 나주축협은 최근 본점에서 한우고기 브랜드 출시를 기념하며 ‘이열치열 함께하는 사랑의 축산물 나눔행사’를 열었다. 축협은 지역 사회복지기관에 ‘나주 들애찬 한우’ 1500세트를 전달했다. 그동안 별도 한우고기 브랜드가 없었던 나주축협은 지역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나주시와 협력해 자체 브랜드를 개발했다. 나주축협은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을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입지를 강화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나상필 나주축협 조합장은 “이번 나눔행사는 지역 이웃과 함께하는 농협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한 걸음”이라며 “앞으로도 소외계층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새로 출시된 브랜드 홍보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골격근량 증가와 체성분 개선 효과 두드러져 콜레스테롤 수치 유의미하게 감소 탄수화물 제한해도 근감소증 예방에 효과 올레인산 함량이 높은 고지방 한우고기 섭취가 체지방 감소와 심혈관 건강 개선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최근 ‘한우고기 기반 고지방식의 건강 개선 효과 규명 연구’를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연구책임자 최성호 교수)에 의뢰한 결과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는 임상시험, 동물실험, 문헌고찰, 소비자 인식조사 등으로 구성됐으며, 총 24주간의 탄수화물 제한 식이 및 고지방 한우고기 섭취가 인체 건강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임상실험은 40~64세 비만 위험군을 대상으로 24주간 진행됐다. 실험결과, 탄수화물 섭취만 제한해도 체지방과 내장지방, 중성지방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하고 일부 골격근량이 증가하는 등 건강 지표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다만, 단백질과 오메가-3의 섭취가 함께 제한된 탓에 근감소 우려도 일부 관찰됐다. 이후 올레인산이 풍부한 고지방 한우고기를 하루 130g씩 12주간 추가 섭취한 결과, 골격근량 증가와 기초대사량 상승 등 체성분이 개선 효과가 두드러졌으며
농식품부는 김종구 식량정책실장이 지난 3일 충남 천안 대전충남양돈농협 포크빌 축산물공판장을 찾아 여름철 축산물 수급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축산물 수요가 많은 여름철 휴가철을 맞아 소비자 장바구니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농축산물 구매시 최대 40% 할인 혜택을 비롯해 한우·한돈자조금 등과 협업해 대형마트 등 주요 유통업체에서 축산물 할인행사를 추진한다. 한우는 △온라인 한우장터 7월 7~13일 △농협 하나로마트 7월 18~25일 △대형마트 7월 30일~8월 10일 등에서 할인행사가 진행된다. 한돈은 삼겹살·목살 대상으로 이달 20일까지 20%가량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김종구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은 “여름철은 휴가 등으로 돼지고기 등 축산물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고,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지급되면 한우 등 축산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수요 증가에 대응해 공급을 확대하는 등 축산물 수급 및 가격에 문제가 없도록 더욱 세심하게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불고기 시식·다양 경품 이벤트로 K-푸드 매력 전달 SNS 인증 연계로 자연스럽게 온라인 확산 효과 유도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가 최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원우타마 쇼핑센터(1 Utama Shopping Centre)’에서 열린 ‘2025 K-관광로드쇼’에 참가해 한우의 세계화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 주최·주관한 글로벌 관광홍보 프로젝트로, 한우자조금은 K-FOOD존 내 체험형 홍보 부스를 운영하며 현지 소비자와 관광업계 관계자들에게 한우의 우수한 맛과 품질을 직접 알리는 기회를 마련했다. 현장에서는 한우 불고기 시식 행사와 즉석 복권 경품 이벤트가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으며, 행사 기간 동안 약 3000여명이 부스를 방문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특히 SNS 인증 연계 방식을 통해 참여가 이뤄져 자연스러운 온라인 확산 효과까지 유도하며 높은 홍보 효과를 거뒀다. 한우자조금은 한우의 우수성과 신뢰성을 소개하고 현지 소비자의 구매 편의를 높이기 위해 브로슈어도 배포했다. 해당 브로슈어에는 국내 및 말레이시아 내 할랄 인증 한우 판매처 정보, 한우의 생산 시스템과 품질 관리 체계 등이 담
별다른 재료없이 깊은 맛 낼수있는 만능 식재료 바로 사용할수 있어 누구나 간편하게 요리 완성 건조해 만들어 작은 양으로도 높은 영양 가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6월 4일 ‘육포데이’를 맞아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한우 육포 이색 레시피 3종’을 제안했다. 육포 크림치즈 카나페, 육포 파스타, 육포 아보카도 샌드위치 등 간단하면서도 완성도 높은 메뉴를 통해, 바쁜 일상 속에서도 미식의 즐거움을 손쉽게 경험할 수 있게 했다. ◆간편하게 즐기는 한우 육포 활용 이색 레시피=한우 육포는 그대로 먹어도 훌륭하지만, 요리에 활용하면 별다른 재료 없이도 깊은 맛을 낼 수 있어 만능 식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손질이나 굽는 과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누구나 간편하게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먼저 ‘육포 크림치즈 카나페’를 소개한다. 간단한 준비만으로도 완성도 높은 핑거푸드가 되는 메뉴이다. 크래커에 크림치즈를 바르고, 잘게 찢은 한우 육포를 얹은 뒤 꿀이나 무화과잼을 곁들이면 짭짤함과 함께 부드러움, 달콤함이 조화를 이룬다. 와인과도 잘 어울려 홈파티나 모임 안주로 제격이다. 다음으로 ‘육포 파스타’는 진한 고기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간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