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가 6월 4일 ‘한우 육포데이’를 맞아 오는 20일까지 ‘한우유명한곳’ 홈페이지에서 ‘한우 육포력 테스트’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육포데이’는 숫자 6(육)과 4(four)가 육포의 발음과 유사한 점에 착안해 데이 마케팅으로 두루 활용되고 있는데, 한우자조금은 올해도 국민들에게 한우 육포를 더욱 친숙하게 알리고자 ‘한우 육포력 테스트’를 기획했다. 또한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는 인스타그램툰 콘텐츠를 통해 운동, 야식, 술안주, 아이들 간식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한우 육포를 즐길 수 있는 방법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우자조금은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한우 육포 1세트 10개입 △30세트(3명) △10세트(11명) △1세트(100명) 총 3000개를 증정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한우자조금이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 ‘한우유명한곳’에서 참여할 수 있다.
1인당 지출 비용 5만3000원 외식 섭취량 전년비 35.7g 감소한 297.9g 지인과 외식 > 가족과 외식 > 취식 순 즐겨 4050세대는 구이류로 먹는걸 가장 선호 한우고기로 외식을 하면 1인당 지출 비용은 5만3000원 수준이었으며 4050세대가 구이류로 즐겨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가 ‘2022년 한우고기 소비동향 모니터링’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이번 모니터링은 ㈜피앰아이에서 조사를 수행했으며, 기존 인식 기반 데이터 수집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제 백화점, 마트, 슈퍼, 온라인상에서 거래되고 있는 연간 유통 거래 데이터 및 미래 지향적 트렌드 기반의 데이터를 추가 수집 및 분석했다. 모니터링은 △소비자 인식 조사 △소비 유통 Big Data 분석 △Trend Pick 분석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해 진행됐다. 먼저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전국 25~69세 성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인식의 주요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2022년 소고기 경험 활동 비중은 ‘친구 및 지인과의 외식(84.2%)’ > ‘가족과의 외식(80.6%)’ > ‘배달음식 주문 및 취식(79.5%)’ 순으로…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은 6월 4일 ‘한우 육포데이’를 맞아 5월30일부터 6월 20일까지 ‘한우유명한곳’ 홈페이지에서 ‘한우 육포력 테스트’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육포데이'는 6(육)과 4(four)가 육포 발음과 유사한 점에 착안, 6월4일 데이 마케팅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우자조금은 올해도 국민들에게 한우 육포를 더욱 친숙하게 알리고자 ‘한우 육포력 테스트’를 기획했다. 또한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는 인스타그램툰 콘텐츠를 통해 운동, 야식, 술안주, 아이들 간식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한우 육포를 즐길 수 있는 방법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우 육포는 부드러운 식감에 육질이 고소하고 담백하며, 야외활동 중 간식으로 편하게 즐기기에도 좋고 어른들의 술안주로도 제격이다. 특히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아이들 간식으로 좋다. 한우자조금은 온라인 사이트 ‘한우유명한곳(www.한우유명한곳.com)'에서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한우 육포 1세트 10개입 ▲30세트(3명) ▲10세트(11명) ▲1세트(100명) 총 3,000개를 증정한다.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한우 육포는 맛뿐만 아니라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남녀노소 누
’한우‘와 ’수입산 쇠고기‘의 인식 격차가 점점 줄어들고 있어 한우 본연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가 최근 발표한 ‘2022년 한우고기 소비동향 모니터링’ 조사 결과, 연간 쇠고기 판매액 및 판매 중량에서 ’국내산 한우‘가 차지하는 비중이 46.1%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 ’호주산 쇠고기(32.3%)‘, ’미국산 쇠고기(21.6%)‘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별로는 한우의 모든 부위에 대해 ’4050‘ 집단에서 판매액이 가장 높았으며, 20대 비중이 약 5% 미만으로 타 연령 대비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전국 25~69세 성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인식의 주요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22년 쇠고기 경험 활동 비중은 ’친구 및 지인과의 외식‘(84.2%) > ’가족과의 외식(80.6%)‘ > ’배달음식 주문 및 취식(79.5%)‘ 순으로 나타났다. 가구 소비자는 육류 구입 시 전년 대비 ‘맛’과 ‘원산지’에 대한 중요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도가 높은 쇠고기 또한 ‘한우고기’로 나타났는데, 한우고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는 가정의 달을 맞아 한우의 우수성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지난 5~7일까지 농협 안성팜랜드에서 진행된 ‘2023 안성팜랜드 호밀밭축제’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한우자조금은 행사에서 △한우 등심·불고기 시식 △한우 룰렛 게임 △한우 바로 알기 퀴즈 △한우 윷놀이 등 방문객들에게 한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한우를 친근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이벤트를 통해 한우 육포와 한우 굿즈를 제공하며 소소한 재미를 더해 한우자조금 부스에 끊임없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이동활 위원장은 “이번 기회에 시민 여러분들이 우리 한우와 더욱 가까워지고 한우와 함께하는 좋은 추억을 만드셨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접점에서 소통을 강화하며 한우의 우수한 맛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5월 21일 ‘부부의 날’이다. ‘부부의 날’, 배우자를 위한 특별한 선물을 고민하거나, 로맨틱한 분위기를 더해줄 와인과 함께 먹을 음식을 찾아보는 등 특별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특별한 기념일, 와인과 완벽한 페어링을 자랑하는 한우로 영양가와 로맨틱한 분위기를 모두 잡아보는 것은 어떨까.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가 부부의 날을 맞아 한우 명예홍보대사 오세득 셰프와 함께 와인 종류별 페어링하기 좋은 한우요리를 추천한다. ◆ 한우와 와인,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레드와인에는 한우와 같은 붉은 육류의 음식이 어울린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많지만 이는 레드와인에 포함된 ‘탄닌(Tannin)’ 성분 때문이다. 탄닌은 입안을 마르게 하는 떫은맛의 정도를 말하는데, 붉은 육질의 고단백질 음식과 함께 먹을 때 그 정도가 줄어들게 된다. 동시에 고기를 먹었을 때 입안에 남은 육즙과 느끼한 맛을 탄닌의 떫은 성분이 잡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레드와인과 한우는 그야말로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조합이라고 볼 수 있다. 한우 명예홍보대사 오세득 셰프는 “소고기 중에서도 한우고기에는 단맛과 감칠맛을 내는 성분이 더 많이 함유
한우를 사랑하는 우(牛)벤져스 ‘2023 한우 명예홍보대사’가 출범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는 최근 축산, 의학, 식품영양, 요리, 인문학, 문화예술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 12인을 선정해 2023년 한우 명예홍보대사로 위촉했다. 2023 한우 명예홍보대사로는 기존 △공주대학교 동물자원학과 김학연 교수 △서울의료원 산부인과 과장 황인철 전문의 △박미경한의원 원장 박미경 한의사 △마음편한유외과 김준영 원장 △한양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영우 교수 △서울특별시 동부기술교육원 관광조리과 엄유희 교수 △레스토랑 친밀 오너 오세득 셰프 △코어소사이어티 대표 김호윤 셰프 △여행이야기 박광일 대표 △더피트 소속 뮤지컬 음악감독 김문정 감독 10인이 올해도 위촉되어 활동을 이어간다. 아울러 한우 요리 콘텐츠 확대로 한우소비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요리 분야의 △레스토랑 젤렌 오너 미카엘 셰프 △한식문화교류협회 임성근 회장(요리 연구가)을 신임 명예홍보대사로 추가 위촉했다. 이동활 한우자조금 위원장은 ”각 분야를 대표하고 있는 전문가분들을 한우 명예홍보대사로 위촉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우자조금은 한우 명예홍보대사 12인과 긴밀한 협력으로 다양한…
대한민국 축산물이 한자리에서 국내산 축산물의 우수한 맛과 질을 뽐냈다. 한우자조금 등 축산자조금관리위원회와 낙농진흥회가 주관한 ‘2023 대한민국 축산대전’이 5월1∼2일 양일간 서울 반포한강공원 달빛광장에서 열려, 소비자들에게 국내 축산물의 우수성 홍보와 함께 할인 판매를 실시했다. ‘2023 대한민국 축산대전’의 현장 행사는 서울 반포한강공원 달빛광장에서 임시 매장(Pop-up Store)형식으로 유명 요리사의 요리 강연, 축산물 시식 행사 및 시중가 대비 최대 50% 할인판매 등을 진행했다. 또한 현장 행사와 동시에 4월27일부터 5월17일까지 대형마트·온라인몰·음식점 등에서 우리 축산물에 대한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5월1일 반포한강공원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축산대전’ 개회식은 정황근 장관을 비롯한 축산단체 단체장, 소비자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 기념사진 촬영 및 소비촉진 퍼포먼스, 우리 축산물로 만든 요리 시식 행사를 진행됐다. 정황근 농식품부장관은 축사에서 “정부는 농가 생산비 안정, 소비자물가 안정 등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하면서, 축산단체와 함께 할인행사를 추진하여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족 행사가 많은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아이부터 어른, 노년층까지 온 가족이 함께 즐기기 좋은 음식으로는 단연 ‘한우’를 꼽을 수 있다. 한우는 맛은 물론 9가지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을 비롯한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도 좋으며, 다양한 부위로 분할돼 있어 여러 가지 요리로 활용도 가능하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가 소개하는 다양한 한우 부위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방법을 알아본다. ◆ 다양한 부위로 가정의 달을 더욱 특별하게 해줄 ‘한우 홈 맡김차림’ 특별한 날 우수한 맛과 영양가 있는 한우를 먹는 문화는 오랜 시간 동안 이어져 온 우리 민족의 고유문화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우 하면 구이용 부위를 빼놓을 수 없는데, 육즙이 진하고 고깃결이 부드러운 등심과 안심, 마블링이 알맞게 분포된 채끝은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인기 부위다. 최근에는 이 같은 인기 부위 외에도 다양한 식감과 맛을 가진 다채로운 한우 부위를 집에서 구워 먹는 한우 홈 맡김차림(오마카세)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여러 부위를 구워 먹을 때 마지막 부위까지 더욱 맛있게 즐기고 싶다면 부위별 풍미를 고루 느낄 수 있도록 생고기, 토시살, 제비추리 안심 등 부드럽고 담백한 부위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는 지난 27일 제2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2023년 제3차 관리위원회를 개최, 농림축산식품부의 2023년도 사업계획 승인 내용을 관리위원들에게 보고하고 올해 사업 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4월17일자로 농식품부의 승인을 받은 2023년도 한우자조금 사업계획 및 예산은 지난 제2차 관리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해 시군지역 소비홍보사업을 50회에서 80회로 증액시켰으며, 한우정책연구소 예산은 승인이 보류됐다. 또한 위탁수수료 관련 수수료율을 4∼10%로 변경시키고, 한우 소비촉진을 위한 유통사 판매지원사업의 수수료율을 4%로 확정했다. 이날 관리위원들은 농식품부의 일방적인 한우정책연구소에 대한 사업승인 보류를 비판하는 한편 한우정책연구소 설립 취지를 반영한 운영 정상화에 협회와 자조금이 적극 협력해 합리적 방안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우 원료육 차액 지원사업과 관련해서는 대기업인 급식업체에 대한 지원보다는 학교 급식에 대한 지원이 더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한편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오는 6월말 한우자조금 대의원, 한우협회 임원, 정부, 한우 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여하는 ‘한우 소비 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