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이 ‘2026년 스마트축산 패키지 보급사업’ 참여 농가와 지자체를 공모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사업 참여 농가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가능해져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축산 패키지 보급사업’은 △악취·분뇨관리 △탄소저감 △가축방역 등 축산…
가축 방역 현장에서 독성이 강한 소독약품이 사용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안전성·관리 규정이 부재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달 30일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이 각 시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광역시도와 지자체의 거점소독시설에서 사용하는 가축방역약품과 이에 따른 폐수처리 비용이…
경기도축산진흥센터는 최근 농식품부와 한우개량사업소가 선정하는 ‘한우육종센터’로 공식 지정됐다고 최근 밝혔다. 이에 따라 경기도축산진흥센터는 향후 국가 한우개량사업과 연계한 유전정보 수집 및 고능력 암소 집단 조성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등 한…
‘#오름(#OREUM)’에서 정기전시 공동 운영 지역 미술인 창작활동 적극 지원 지역민에 수준높은 전시 선보일 예정 ㈜선진(총괄사장 이범권)은 강동미술협회와 지역예술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오름(#OREUM)’에서 정기적인 전시를 공동으로…
한국종축개량협회(회장 이재윤)는 제28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난달 27일 안성축협 한우프라자 대회의실에서 제2차 추진위원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재윤 대회장을 비롯한 추진위원들이 참석했으며, 제28회 대회 추진경과와 향후 일정 보고에 이어 대회 출품 자격…
신임 농림축산검역본부장에 최정록 방역정책국장이 임명됐다. 1969년생인 최정록 신임 본부장은 전남 고흥 출신으로 신성고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수의학을 전공했다. 이후 서울대 수의학 석사, 영국 버밍엄대 식품안전위생관리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7급 경채로 임용돼 국립동물검역소에서 수의주사보로…
한우가 처음으로 아랍에미리트(UAE) 수출길에 오르며, 19억 인구의 할랄 시장 진출이 본격화됐다. 농식품부는 지난달 30일 농협중앙회에서 ‘UAE 한우 수출 선적기념식’을 열고, 인천공항과 항만을 통해 냉장·냉동 한우 초도물량 약 1.5t을 처음으로 수출했다고 밝혔다. UAE에 최초로 한우 수출이 가능…
㈜팜스코 손민기 축우PM이 자사 유튜브 채널 ‘팜스코TV’를 통해 한우 산업의 변화와 지속 가능한 수익 창출을 위한 전략을 최근 제시했다. 손민기 PM은 “최근 한우 평균 지육단가가 kg당 2만원을 돌파하며 불황의 터널을 벗어났다. 하지만 번식우 감소와 송아지 가격 상승, 그리고 일관사육의 확대로 인…
가축방역사, 도축검사원 등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에 대한 처우개선이 거론됐다. 국회 농해수위(위원장 어기구)는 지난 14일 여의도 국회에서 농식품부에 대한 국정감사를 벌였다. 이날 어기구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충남 당진)은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가 방역 최전선에서 고생하고 있지만 최근 5년간 35…
강원 원주시는 지역 대표 한우 브랜드인 치악산한우 육포가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공식 협찬품으로 선정됐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원주축협은 약 6000팩(240㎏)의 치악산한우 육포를 준비했으며, 이는 정상회의 주요 공식 프로그램과 기자단 운영 공간에 제공될 예정이다. 원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