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오일 첨가로 비육후기 근내지방도 개선
팔미트산 올레인산 풍부한 팜오일 5% 추가
유산균으로 발효, 루핀 자체 항영양인자 제거
전구간 효율적인 보조사료 라인업 구축
사진 왼쪽부터 ‘마블소이’ 포대, ‘소이랩패스’ 포대
바이패스 발효대두박 생산 전문업체인 ㈜피드업이 한우 비육농가를 위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신제품 ‘마블소이’는 분쇄된 루핀에 팜오일을 첨가해 ㈜피드업의 특허균주인 SLB 130을 배양해 발효한 제품이다. 특히 비육후기 구간에서 근내지방도를 개선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됐다.
루핀은 곡물콩류 중 대두를 대체할 수 있을 만큼의 높은 단백질 함량(30% 이상) 이외에 토코페롤, 루테인, 알파 및 베타카로틴, 각종 폴리페놀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낮은 전분 함량과 높은 섬유질 함량으로 산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또한 반추위에서 쉽게 분해가능한 탄수화물 함유로 높은 대사에너지원으로 반추위 동물에게 좋은 사료원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대두와 비슷한 낮은 RUP(반추위 우회 단백질, 30~35%) 비율 및 난소화성 올리고당 등의 항영양인자는 사료효율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단점이 있다.
㈜피드업은 호주산 스위트루핀을 햄머밀로 분쇄하고 여기에 팔미트산과 올레인산이 풍부한 팜오일을 5% 추가해 유산균으로 발효하여 루핀자체의 항영양인자를 제거했다. 나아가 반추위 우회 단백질과 우회 지방함량을 크게 높여 반추위 미생물활동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소장에서의 흡수율을 높여 비육후기(약 20개월 이후) 한우에게 필요한 증체율 유지와 근내지방의 마블링 스코어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했다.
특히, 자체 지방함량이 5~6%인 루핀에 팜오일을 추가함으로써 제품내 지방량은 약 10% 정도로 풍부하고 또한 루핀의 주요 지방산은 올레인산(34%)과 팔미트산(10%), 팜오일은 올레인산(39%)과 팔미트산(44%)으로 구성했다. 올레인산은 G결합 단백질 수용체(GPR43)의 발현을 촉진해 근내지방 조직의 포도당으로부터 지질합성을 자극해 마블링을 향상시키고, 팔미트산은 SCD유전자를 발현시켜 혈중내 포화지방산을 올레인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으로 변화시켜 결과적으로 근내지방을 향상시킨다.
㈜피드업은 주력 제품인 바이패스 발효대두박 ‘소이랩패스’가 증체 및 등심단면적 증가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 최근 한우능력평가대회에서 대통령상, 장관상 수상자를 배출한 이후 ‘소이랩패스’ 구입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비육후기에 마블링을 개선시킬 수 있는 신제품 ‘마블소이’를 선보임으로써 분만전 태아의 육성부터 출하까지 비육우 전구간에서의 효율적인 보조사료 라인업 구축을 완료했다. 이로써 한우사육 농가들에게 육량과 육질의 향상으로 수익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피드업은 신제품 ‘마블소이’의 가격을 20㎏ 1포당 2만9000원으로 책정했으며 12포 이상 주문시 무료배송하고 있다.
(구입문의 : ㈜피드업 070-4681-6001, 010-4329-7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