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거세우를 기준으로 도매가격이 올 3분기에는 kg당 1만9000원대를 넘어설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농경연) 6월 축산관측에 따르면 3분기 거세우 도매가격은 도축마릿수 감소로 인해 전년대비 상승한 kg당 1만8500원에서 1만9500원 사이에서 형성될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한우 도축마릿수는 92만9000마리가량으로 전년 99만여마리에 비해 6.2%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 가운데 3분기 도축마릿수도 25만7700여마리로 전년동기 26만4800여마리에 비해 2.7%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또 4분기 도축마릿수는 20만9900여마리로 전망되면서 전년동기 24만8200여마리보다 15.4%나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2026년에도 86만5000여마리가 도축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2025년 대비 6.9%, 2027년도 82만5000여마리가 도축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2026년 대비 4.5% 감소할 것으로 추정됐다.
경남 거창군은 축산농가의 사료비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경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조사료 생산 확대 지원에 나섰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최근 국제 곡물 가격 상승과 환율 변동 등으로 사료 가격이 급등하면서 축산농가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수입 조사료 개방에 대응해 국내 자급률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거창군은 올해 조사료 사일리지 제조비 17억, 조사료 종자 구입비 6억, 조사료 생산용 기계·장비 구입비 11억 등 총 3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현재 약 400여 농가에서 호밀,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 옥수수, 수단그라스 등을 주요 조사료로 재배하고 있으며, 올해 조사료 재배 면적을 지난해보다 100ha 확대해 1360ha 이상으로 재배·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올해 동계조사료는 1032ha로 지난해보다 86ha 확대됐으며 작황이 양호해 생산량도 증가했다. 또한, 전략작물직불제와 연계해 논 하계조사료 재배 홍보 및 하계조사료용 기계장비를 지원해 하계조사료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재 67%에 그치는 관내 자급률을 74%까지 올리고 이를 통해 연간 수입 조사료 대체 효과와 함께 약 93억원의 사
설로인(대표 변준원)이 지난 4일 ‘육포데이’를 맞아 신제품 ‘한우 에너지 스틱’을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설로인에 따르면 ‘한우 에너지 스틱’은 한우 원육 85%를 함유한 육포 타입의 영양 간식으로, 바쁜 일상 속 에너지 보충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개발됐다. 한우 본연의 영양에 타우린, 아르기닌, 구연산 등 활력 성분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물 없이 씹어 먹는 스틱 형태로 휴대성과 간편성까지 갖춰 직장인, 운동 전후 간식, 야외활동용 간편식으로 적합하다. 설로인은 이번 신제품을 ‘남성을 위한 에너지 간식’으로 포지셔닝하며, ‘씹어먹는 한우 활력 루틴’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진짜 에너지 육포’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런칭을 기념해 설로인은 이달 15일까지 공식몰 및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배송비만 내면 체험팩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신제품 체험 기회를 확대했다. 설로인 한우 연구원은 “한우를 단순한 ‘고기’가 아니라, 일상 속 활력 루틴으로 제안하고 싶었다”며 “1년 이상 개발 과정을 거쳐 간편함과 영양, 맛을 모두 갖춘 프리미엄 간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우자조금, ‘육육(肉)데이’ 맞아 전국 대규모 한우 할인행사 등심, 안심 등 13개 한우상품 행사 가격에 선보여 다양 유통채널과 연계 협업 마케팅 지속 전개 예정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6월 6일 ‘육육(肉)데이’를 맞아 쿠팡, 믿음한우, SSG닷컴 등 주요 유통사와 함께 대규모 한우 할인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한우 소비 촉진과 한우농가 및 소비자 상생을 위한 ‘2025 한우상생위크’ 캠페인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모션이 펼쳐졌다. 먼저, 쿠팡은 6월 2일부터 8일까지 로켓프레시를 통해 ‘한우상생위크-한우 할인 기획전’을 운영했다. 2등급부터 1++등급까지 다양한 한우 상품이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됐으며, 등심, 안심, 채끝, 갈비살, 제비추리, 업진살 등 총 35개 품목에 한해 할인 혜택과 구매자 대상 재구매 쿠폰이 함께 증정됐다. 같은 기간 믿음한우는 전남 지역 4개 오프라인 매장에서 ‘육육데이 맞이 암소 한우 할인행사’를 진행했다. 2~1++ 등급의 등심, 안심, 채끝, 국거리, 불고기 등 다양한 부위를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였으며, 품질 좋은 지역 브랜드 한
한국종축개량협회(회장 이재윤)는 지난 9~10일 충북 충주 소재 라마다호텔 수안보에서 전국 한우등록위원들을 대상으로 ‘2025년도 한우등록위원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한우 등록업무를 추진하는 가운데 발생하는 현장의 다양한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소통하는 등 업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재윤 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수집된 현장의 애로사항을 면밀히 살펴보는 한편 양질의 교육을 통해 한우등록위원들의 역량강화를 통한 국내 한우개량사업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축협 및 조합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한우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동우 한우개량부장은 “현재 한우산업은 사육두수 증가에 따른 수급불균형, 다양한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한우농가의 어려움이 어느 때보다도 크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개량을 통한 생산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만이 한우농가가 살길”이라고 강조했다. 하 부장은 “가축개량의 가장 기본이 되는 혈통등록 업무를 수행하는 한우등록위원의 역량이 곧 한우산업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등록위원 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팜스코 발전 이끄는 핵신 동력 다시한번 증명 단순한 수치 넘어 '재도약' 큰의미 지녀 "No Back! One Way!"…11월 5만톤 달성 한마음 ㈜팜스코 S3본부가 지난달 4만톤 초과 달성이라는 눈부신 성과를 기록하며 다시 한번 사료사업본부의 저력을 입증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된 세레머니 현장은 그야말로 감동과 열정으로 가득 찼다. 최근 정읍공장에서 진행된 행사 현장에서는 ‘S3본부 4만톤 초과 달성’ 문구가 담긴 의미 있는 케이크 컷팅식이 있었으며, 팜스코 구성원들의 뜨거운 박수와 축하 속에서 분위기가 한껏 고조됐다. 이번 성과는 단순한 수치를 넘어서 ‘재도약’이라는 키워드 아래 큰 의미를 지닌다. S3본부의 성공은 곧 사료사업본부 전체의 성장으로, 나아가 팜스코의 발전을 이끄는 핵심 동력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특히 S31사업부는 1만5000톤 재도약, S32사업부는 2만톤 달성이라는 성과를 각각 거두며 본부 목표 달성에 큰 기여를 했다. 더불어 이번 행사는 정읍공장 창립 40주년을 기념하는 뜻깊은 자리이기도 했다. 이필행 고객지원팀장에게는 입사 40주년을 기념한 근속패가 수여됐으며, 공장과 함께한 세월에 대한 감사와 존경이 함께 전해졌다.
제주가 세계동물보건기구(WOAH) 지역 단위 구제역 백신 접종 청정지역 인증을 획득했다. 제주도는 지난달 25일부터 29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92차 세계동물보건기구 정기총회에서 제주가 구제역 백신접종 청정지역으로 인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정부는 2021년 국가 단위 구제역 백신접종 청정국 인증을 추진해왔다. 2023년 3월 심사를 통과했으나 같은 해 5월 충북 청주에서 구제역이 발생하면서 국가 단위 인증은 무산됐다. 이에 제주도는 2023년 7월 농식품부에 지역 단위 인증 추진을 건의하고 별도의 인증을 신청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지난해 3월부터 7월까지 전담팀을 구성해 운영하면서 구제역 청정지역 인증계획을 수립했다. 같은 해 7월 29일 인증 신청보고서를 농식품부에, 8월 30일 세계동물보건기구에 최종 제출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세계동물보건기구의 6차례에 걸친 까다로운 추가 질의 66건에 대응하고, 지난 2월 과학기술위원회 심사와 60일간 183개 회원국 회람 과정을 통과했다”고 설명했다. 제주도는 이번 인증이 수출국이 요구하는 엄격한 검역 기준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인 만큼 제주 축산물의 국제적 신뢰도와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될
축산환경관리원(원장 문홍길)은 지난달 22일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 관련 기준과 신청절차 등을 정리한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신청 가이드북’ 5종을 제작해 배포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2024년 축산환경관리원을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기관으로 지정했다. 축산환경관리원은 서류·현장 심사를 거쳐 축산농장을 인증하고 매년 사후관리를 진행한다. 가이드북은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도’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한육우·돼지·젖소·산란계·육계 등 모두 5종으로 나뉜다. 축종별 인증기준과 사후관리 방법, 현장심사 절차 등을 종합했다. 신규 인증을 받고자 준비 중인 농가 또는 동물복지에 관심 있는 국민은 축산환경관리원 누리집 게시판에서 열람 가능하다. 문홍길 원장은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도의 신뢰성과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우농가는 한우를 팔 때마다 마리당 161만원의 손실을 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지난달 27일 발표한 ‘2024년 축산물 생산비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한우 비육우의 마리당 순손실은 161만4000원으로 1년 전(142만6000원)보다 18만8000원(13.2%) 증가했다. 한우 비육우 한 마리를 팔았을 때 얻는 총수입은 평균 845만2000원인데 사육비가 1006만6000원이 들어 마리당 161만4000원의 손해를 보는 구조다. 한우 비육우의 마리당 순손실은 △2022년(68만9000원) △2023년(142만6000원) 등으로 3년째 이어지고 있다. 순손실이 증가한 데에는 경락가격 하락이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한우 비육우 생산비는 100㎏당 127만6000원으로 전년 대비 1.1%(1만4000원) 감소했다. 그러나 한우 비육우 경락가격이 하락한 데 따라 마리당 순손실은 13.2% 더 늘었다. 지난해 경락가격은 1㎏당 1만7963원으로 전년(1만8619원) 대비 3.5% 감소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서울 종로구 교원 챌린지홀에서 ‘2025년 한우 명예홍보대사 위촉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한우 명예홍보대사는 한우의 품질, 영양학적 가치, 식문화 속 활용도를 국민에게 알리는 공익 홍보대사로, 올해는 ‘한우 앰버서더’라는 명칭 아래 기존 홍보대사 6인과 신규 위촉 9인 등 15인이 함께 활동에 나선다. 기존 홍보대사로는 △코어소사이어티 대표 김호윤 셰프 △한식문화교류협회장 임성근 조리기능장 △벽제갈비 윤원석 셰프 △한양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영우 교수 △서울의료원 산부인과장 황인철 전문의 △광지한의원 박미경 원장 등 6인이 연임하며 활동을 이어간다. 올해 새롭게 합류한 9인은 축산·식품·조리·의료·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와 인플루언서들로 구성됐다. 특히 △전북대 동물생명공학과 이학교 교수 △상지대 스마트팜생명과학과 이명규 교수 △강원대 동물산업융합학과 박규현 교수는 축산 분야의 과학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우 산업의 지속가능성과 책임 있는 생산체계 구축을 위한 자문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방송인 윤형빈 △유튜버 쏘영(한소영) △유튜버 만리(박민정) △가수 윤서령 △한국외식관광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