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품질평가원(축평원)이 발표하는 소비자가격이 4월부터 축산물 소매단계 대표가격으로 활용된다.
지금까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KAMIS에서 축산물 소비자가격을 조사?발표했으나 앞으로는 축산물의 산지·도매가격을 조사하는 축평원이 통합 조사?발표한다.
축평원 축산유통정보 홈페이지(www.ekapepia.com) 내 ‘소비자가격’ 메뉴에서 소/돼지/닭/계란/우유 5개 품목의 판매가격을 매일 발표하며, 기존의 aT KAMIS 홈페이지에도 연계될 예정이다.
축평원은 △조사표본수 확대 △조사대상 업태 추가 △조사방법 개선 △업태별 유통비율 기준 가중평균 적용 등을 추진했으며 이를 통해 축산물 소비자가격 정보의 정확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중심의 조사방식에서 별도의 표본설계 연구를 거쳐, 소비자가 주로 찾는 대형마트·슈퍼마켓·정육점으로 조사업태 및 표본을 45개소에서 438개소로 확대하고, 온라인·전자저울과 연계하는 등 가격정보의 정확성을 높였다.
축평원 장승진 원장은 “2015년 축산물 유통정보조사 사업을 도입한 이래, 국민에게 보다 정확한 유통?가격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그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확한 소비자 가격 조사?발표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