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사)전국한우협회, 농협경제지주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을 맞아 전국 온·오프라인에서 대규모 한우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10월 28일 서울 충무로 한국의 집에서 열린 기념행사에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 민경천 전국한우협회 회장, 안병우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 대표이사, 전계순 한국소비자교육원 원장, 이을용 축구감독, 한우 명예홍보대사 윤원석 셰프(벽제갈비) 등 각계각층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여 다양한 분야에 한우의 가치를 알리고 한우 소비촉진을 위해 뜻을 모았다.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 행사는 전 국민이 함께 한우를 즐기는 명절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소프라이즈 2024 대한민국 한우세일’ 일환으로 진행되는 한우 할인판매 행사는 전국 농축협 매장, 대형마트, 한우영농조합법인 등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10월 30일부터 11월 8일까지 10일간 진행된다. 판매처별로 행사 일정과 품목이 상이하므로 한우자조금 홈페이지(www.hanwooboard.or.kr)를 통해 사전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한우자조금은 10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5일간
농협사료(대표이사 김경수)는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김경수 대표이사와 포스코인터내셔널 이상훈 식량바이오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입 사료원료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국내 사료시장의 31%(농협 가공조합 포함)를 차지하고 있는 농협사료의 이번 협약은 축산농가의 생산비 절감과 사료가격 안정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수입 사료원료의 안정적 도입으로 축산농가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보유한 해외 엘리베이터를 통한 곡물 국내 도입, 수입 사료원료의 안정적 조달을 위한 장기 공급계약 체결, 해외 곡물 가공·유통 시설에 대한 공동개발 및 투자 검토, 해외법인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보 공유 및 직원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45개 국가에 80여 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대한민국 최대 종합상사로서,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글로벌 트레이딩 역량과 농협사료의 바잉파워(Buying Power)를 결합하여, 양사간 사업 시너지 창출은 물론, 전후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입 확대 등 해외자원 개발에도
전국한우협회는 지난 22일 서울시(시장 오세훈)와 ‘취약계층 영아 영양관리를 위한 한우이유식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맺고 3년 연속으로 서울시 취약계층 영유아 가정에 한우고기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2022년 평균 출산율이 제일 낮은 서울시에 시범사업 성격으로 시작한 전국한우협회의 ‘한우이유식 지원사업’ 대상자가 올해 1만명을 넘어서게 됐다. 한우이유식 지원사업은 한우농가가 취약계층 영유아 가정에 한우고기를 지원하여 대한민국의 건강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전국한우협회 사회공헌 사업이다. 전국한우협회가 2022년 지원사업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지원받은 가구 99%가 품질에 만족하고 사업의 지속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에 힘입어 올해는 나눔축산운동본부의 후원과 서울시와의 업무협약으로 6~12개월 이유기 영아 약 4,000여명에게 한우 다짐육 이유식이 지원된다. 민경천 전국한우협회장은 “한우이유식 지원사업은 한우농가가 취약계층 양육환경 개선과 저출산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극복하해 나가고자하는 한우농가의 진심이 담긴 사업”이라며 “영양으로도 우수한 한우 이유식 지원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한우산업의 긍정적인 인식도 함께 자라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는 오는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을 맞아 온 국민이 우리 한우를 즐길 수 있도록 10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5일간 ‘2024년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 맞이 온라인 한우장터’를 운영한다. ‘2024년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 맞이 온라인 한우장터’에서는 1++등급부터 1등급까지의 한우 구이류(등심·채끝)와 정육류(불고기·국거리·사태), 양지를 포함해 한우 간편식과 부산물까지 대형마트 정상가 대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행사에 참여하는 브랜드로는 강원한우(강원), 경북대구한우 한우왕(경북), 녹색한우(전남), 대관령한우(강원), 안동봉화축협한우(경북), 영풍축산(경북), 우리한우365(경북), 의성마늘소(경북), 장수한우(전북), 지리산순한한우(전남), 총체보리한우(전북), 참품한우(경북), 토바우(충남), 홍천한우(강원), 서경한우(경기), 소깨비(경북), 신선설한우(경기) 등이 있다. 1등급 한우의 경우 100g 기준으로 등심은 8,150원, 채끝은 9,140원, 불고기·국거리는 2,820원, 양지는 3,710원으로 저렴하게 판매된다. 미경산 한우는 1등급 100g 기준, 등심
한우가격 폭락 2년, 1만 농가 폐업에 한우산업 기반붕괴 우려 가중 농가 고품질화 노력따른 1++ 출현율 향상불구, 농장경영 악화 여전 2026년 관세제로화 시대 대비, 명실상부한 싱크탱크 역할 담당해야 비육우경영안정제도, 대기업 참여제한 등 민감한 사안 적극 검토를 어느덧 2년, 2022년 10월 한우가격 폭락이 시작된지 2년이 지났다. 그러나 한우산업 불황은 여전히 진행중이다. 그동안 1만호에 가까운 농장이 폐업했고, 7만 농장 시대에 내몰렸다. 거세우 kg당 지육평균 경락가격은 4000원이나 하락(2022년 1~9월 2만1663원, 2024년 1~9월 1만7711원)해 1만7000원선을 근근히 유지하고 있다. 거세우 마리당 평균 도체중이 470kg임을 감안할 경우 한우 한마리당 농가 수취가격은 188만원이나 줄어들었다. 여기에 경영비의 50%를 차지하는 사료가격은 2020년 kg당 479원에서 2023년 670원으로 40%나 인상되었다. 2023년 말과 2024년 8월 농협사료가 2차례에 걸쳐 kg당 48원을 인하했지만 여전히 한우농가 경영악화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한우농가들은 이같은 한우산업 불황기 생존권 확보를 위해, 암소 감축사업에 적극적으로
한우가 10월 막오른 홍콩 문화축제 현장에서 K푸드 대표 먹거리로서의 명성에 걸맞게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전국한우협회(회장 민경천)는 농림축산식품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공동으로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이틀 간 홍콩 센트럴 PMQ 광장에서 개최된 ‘2024 한국광장’ 행사에 참가해 한우 팝업 스토어를 운영했다. 전국한우협회는 올해「한우에 문화를 입히다」라는 컨셉으로 홍콩 현지 소비시장을 두드리며 한우를 K-한국문화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번 행사 역시 농림축산식품부와 주홍콩 한국총영사관, 한국문화원과의 협업을 통해 K컬처를 연계로 K푸드 대표 먹거리인 한우의 위상을 현지 식문화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했다는 평가다. 전국한우협회는 이번 행사에서 홍콩 현지 한우 명예홍보대사인 최준우 셰프와 한우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면서 한우 큐브 스테이크, 한우 불고기 컵밥, 한우 버거 등으로 홍콩 소비자들의 입맛을 공략했다. 특히 한우 채끝 큐브 스테이크와 한우 불고기 무료 시식회는 행사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한우맛에 대한 관심을 모아 한우 홍보자료 배포 및 한우 퀴즈로 한우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민경천 전국한우협회장은 “올 한해
농협사료(대표이사 김경수)는 축산 부문의 메탄배출을 저감하기 위한 기능성 사료인 「자연사랑」시리즈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신제품은 국내 최초로 인증된 메탄저감제인 DSM사의 '보베어 10(BovaerⓇ-10)'을 첨가하였다.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축산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 저메탄사료의 개발 요구가 꾸준하게 제기되어 왔다. 이에 농협사료가 신규 저메탄사료를 출시함으로써 ESG 경영을 실천하고 공익적 역할을 수행 하는 데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되었다. 김경수 농협사료 대표이사는 이번 「자연사랑」시리즈를 출시와 관련해 “축산 부문의 탄소 감축을 위한 농협사료의 공적인 역할 수행을 오랜 시간 준비해왔다”며, “메탄 저감 기여를 통한 ESG 경영뿐만 아니라 농가의 소득 향상까지 고려한 이번 저메탄사료의 출시를 통해 대한민국 한우 산업의 미래를 계속해서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저메탄사료 「자연사랑」시리즈는 다년간의 실증 결과를 토대로 고영양 설계를 적용한 2024년 신제품 「명품안심」시리즈의 기술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으며, 메탄저감 효과는 물론 출하월령 단축 및 출하성적 개선에 도움을 주어 농가의 소득향상에도 기여할
‘제25주년 창립기념식과 한우인 전국대회’취소에 아쉬움 남아 전국한우협회, 4반세기 동안 ‘한우산업 엔진’으로서 역할 수행 회비 수입 총수입 34.6% 불과 … 회비 현실화로 재정 안정화를 5.6두 사육두수 42두로 증가, 37만개소 농장은 8만개소로 급감 9월 14일은 전국한우협회 생일이다. 1999년 이날 전국한우협회가 만들어졌다. 생산자단체로서는 뒤늦은 출발이었지만, 2001년 쇠고기수입 완전 개방을 앞둔 위기의 순간에 한우농가의 자발적 단결이 이뤄졌다. 이후 전국한우협회는 4반세기 동안 한우산업의 안정과 발전, 한우농가의 권익 보호를 위한 활동에 앞장서 왔다. 전국한우협회는 창립 25주년을 기념해 9월 26일 대전에서 ‘제25주년 창립기념식과 한우인 전국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럼피스킨이 9월 들어 경기 강원에 이어 충북지역까지 확산되는 등 전국적 전파가 우려되고 방역관리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상향 조정되자 곧바로 창립기념 행사를 취소했다. 전국한우협회와 한우농가의 ‘창립 축하연’보다 한우산업 안정화를 위한 ‘질병 방역’이 더 중요하다는 당연한 결정이었다. 전국한우협회는 4반세기의 짧다면 짧은 기간에 한우산업 안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왔
재정적 문제 이유로 지연되다, ‘밥상머리 여론’에 조기발표(?) ‘한우산업 불황의 늪 구조적 변화반영’ 등 다각적 노력 환영 ‘5년만에 8만 한우농장 시대 종료’ 한우산업 경영악화 입증 ‘한우산업발전대책’(한우수급안정 및 중장기발전대책)이 9월 10일 민당정협의회를 통해 발표되었다. 한우산업의 안정성이 크게 훼손된 시점이어서 ‘반갑기는 하지만 만시지탄’의 감정은 어쩔 수가 없다. 2023년 2월 ‘한우수급안정대책’ 발표에 이은 2023년 9월 농식품부장관의 ‘중장기 한우산업발전대책’ 수립 검토 지시와 국회의 한우산업종합계획 수립 요구 이후 1년만의 뒤늦은 결과이기 때문이다. 지난 2년 한우산업은 불황의 늪 속에서 큰 구조적 변화를 겪어 왔다. 8월말 한우농장수는 7만9667개소로, 2019년 9월 한우농장 9만개소가 붕괴된 이후 5년만에 한우농장 7만개소 시대로 접어들었다. 2022년 10월 이후 한우가격 폭락사태와 사료값 상승 등 한우농가의 경영 여건이 악화된 결과이다. 한우 사육두수는 341만2100두로 2022년 7월 357만9046두, 2023년 7월 357만5687두를 정점으로 줄어들고 있지만, 감소 추세가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한우 가격은 거세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사육기간단축부문」에 참여한 28개월령 이하 출품우 39두의 도축 성적이 31.7개월 출하 전국 거세우 평균 성적보다 다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축개량협회(회장 이재윤)는 9월 9~11일까지 농협 음성축산물공판장에서 제27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사육기간단축부문 출하·도축·경매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대회는 현행 31개월에 달하는 한우 사육기간을 단축하여 농가의 경영 부담은 완화하고 한우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개최되어,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등 총 4명의 수상자가 선정되었다. 대회 최우수상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은 김재환 군산현대농장 대표가 차지하였으며, 수상축의 출하월령은 28개월로 도체중 532kg, 등심단면적 123㎠, 등지방두께 7㎜, 1++A로 kg당 4만8,023원을 기록하였으며, 경락가격은 2,554만원에 낙찰되었다. 이번 대회 출품우의 평균 출하월령이 27.8개월로 ‘24년(8월말 기준) 출하된 거세우의 전국 평균인 31.7개월 대비 3.9개월 조기에 출하하였다. 대회 출품우의 평균 도축성적은 도체중 498.6kg, 등심단면적 108.2㎠, 등지방두께 11.0㎜, 근내지방도 7.3점, 육질등급 1등급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