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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모바일 통한 축산정보, 소비자 부정적 인식만 키워

소비자공익네트워크·나눔축산운동본부, ‘축산물 바로 알리기’ 전국 순회 교육

축산전문매체 교육 참여후 긍정인식 높아져

긍정적 인식 확산위해 교육·홍보 지속돼야

 

소비자들이 축산관련 정보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접했을 경우 국내 축산물 및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서는 축산전문매체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 활동 확대가 중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와 나눔축산운동본부는 최근 ‘축산물 바로 알리기’ 전국 순회 교육(인천, 파주, 동해, 영주)에 참여한 280명을 대상으로, 축산업과 축산물에 대한 일반적 인식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축산전문매체의 교육 행사 참여 후 긍정 인식이 가장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신문·축산 전문지 등 종이매체, TV·라디오 등 방송 매체, 주변인 평판,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해 긍정적인 축산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축산물과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축산물 섭취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지식을 접했을 때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대체육·비건식품의 증가 소식, 주사침, 과지방 이슈 등 언론보도, 외국산 대비 비싼 가격, 동물복지 사육환경 조성 부족과 축산물 섭취로 인한 환경파괴 소식 등을 접했을 때, 축산물과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증가한다고 응답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와 나눔축산운동본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내 축산물의 우수성과 축산업이 보유한 공익적 가치 홍보와 교육을 통해 국내 축산물과 축산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소비자의 전반적 인식개선과 긍정적 인식 향상을 위해 전국적 교육 활동의 지속과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한 올바른 축산 정보 확산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관계자는 “국내산 축산물의 인식개선을 위해서는 축산전문 매체를 통한 정기적인 교육이 필요하고, 인터넷 및 모바일을 활용해 정확한 축산 정보 제공, 적절한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 조화의 중요성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축산 관련 인식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 안전과 보호를 위한 시스템을 개선하고, 변화한 트렌드와 요구를 파악해 소비자 기호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